일상에서 배우기
아이가 호기심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많이 배우게 됩니다. 아이의 호기심을 북돋아 주는 것은 평생 배움에 힘쓰는 사람이 되게끔 도와 주는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아이의 호기심을 북돋아주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 보여주기
바깥에서 산책을 하며 나무들이나 하늘, 별 등을 올려다보며 큰 소리로 감탄을 해보세요. 그리고 당신이 취미 생활을 꾸준히 하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자연스러운 관심 격려하기
아이들은 자신의 관심이나 상상력을 사로잡는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휠씬 더 많은 것을 배웁니다. 아이들이 음악을 좋아하면 자주 음악을 들려주고, 악기를 함께 연주하거나 춤도 같이 춰 보세요. 곤충을 좋아하면 아이에게 꽃삽이나 그물을 주고, 곤충에 대한 책을 구해 읽어 주세요.
질문에 대해서는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춰 간단하게 답해 주세요
가령 아이가 세 살일 때와 열세 살일때 "엄마, 아이는 어디서 나와?"라고 질문을 할 때 상당히 다르게 답변을 해야 하는 것처럼요. 그리고 아이의 나이에 상관없이 당신이 답을 하기 전에 항상 아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먼저 물어 보세요.
모를 때는 모른다고 말하기
답을 모두 알고 있지 않아도 괜찮다고 아이에게 알려 주세요. 또 이를 통해 답을 찾는 모범을 보여주는 기회로 삼으면 됩니다. 아이와 같이 도서관을 방문하거나 답을 알만한 사람에게 전화를 하는 겁니다.
도서관 이용하기!
이같은 견학 실습을 자주 함께 하세요. 동네 도서관에서 동화 읽어주는 시간이 언제 있는지 알아 보세요. 책은 호기심을 충족시켜주고 온갖 세상을 보여주는 창문입니다. 어릴 때부터 책에 노출되는 아이들은 책을 더 좋아하는 사람이 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직접 선택하게 하세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이들이 로켓에 관한 책을 읽든 만화책을 읽든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이 아이가 이러한 것에 관심을 갖는 것, 그리고 책읽기를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정답이 없는 질문으로 아이의 사고 자극하기
정답이나 오답이 존재하지 않으며 '예' 또는 '아니오'와 같은 한마디로 답변할 수 없는 질문을 해보세요. 예를 들면, "너는 ...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어떤 경험)을 하니까 너는 무슨 기분이 들어?" 또는 "오늘 학교에서 뭘 했는지 말해 줄래?"와 같은 질문을 아이에게 해보세요. 이런 질문을 하면 아이의 사고와 아이디어가 개발되고, 아이는 흥미와 관심을 보이며 당신은 아이의 속마음을 볼 수 있게 됩니다.
흥미로운 환경을 만들기
아기들은 깨어있는 시간의 5분의 1을 한 곳을 바라보며 보냅니다. 주변 환경에 대해 호기심이 많기 때문이죠. 벽에 걸어 놓은 그림이나 평범한 가족의 생활까지도 아이에겐 흥미진진한 것들입니다. 아기에게 안전한 장난감이나 물건을 주고 궁금증을 갖도록 해보세요. 장난감 등을 번갈아 주면서 "새로운 느낌을 갖게" 해주세요.
관심을 다른데로 돌리고, 격려하기
무엇이 아이의 흥미를 사로잡는지. 또 아이가 무슨 기술을 터득하려고 하는지 파악해 보고, 안전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궁금증을 해소하도록 해보세요. 예를 들어 실내 화초에 관심을 보이면 손이 닿지 않는 곳에 화초를 옮겨놓고, 아주 비슷한 다른 것을 주는 겁니다. 플라스틱 통에다가 흙을 좀 넣어 아이가 갖고 놀면서 살펴볼 수 있게 하는 것이죠. 만약 아이가 자기 컵의 물을 유아용 식탁 의자나 방바닥에 부으려고 하면, 식사 후에 주방 바닥이나 욕조 또는 뒤뜰에 데려다 놓으세요. 그러면 아이가 궁금한 내용을 파악하거나 물을 갖고 실험을 해도 당신이 화를 내지 않아도 되니까요. 이렇게 아이에게 문제 해결 기술도 가르쳐주고, 적절한 방식으로 아이가 원하는 대로 하게 해주면 됩니다.
주의사항: 유아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익사입니다. 아이가 물 옆에 있을 때는 꼭 어른이 지켜봐야 합니다.
무엇을 해도 상관없는 자유 시간 갖기
일부 장난감들은 그 사용 용도가 설계되어 있지만 박스나, 블록, 물, 모래, 장난감 냄비 그리고 그림 도구 같은 재료들은 창의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에게 그 재료를 가지고 무엇을 하라고 하거나, 어떻게 하라고 하거나, 어떤 결과가 나와야 한다고 말해주지 마세요. 아이의 호기심이 끌리는 대로 가게 내버려 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