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타올 사용법
갓 태어난 아기의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은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또한 스펀지 목욕 시간은 아기의 여러 감각을 자극하는 유익한 시간으로 아기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의료 전문가들과 조산사는 신생아를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 목욕시키다가 아기가 자라면 목욕 횟수를 늘려 갈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 목욕까지 아기를 청결하게 돌보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스펀지 목욕 전에 우선 필요한 준비물을
모두 챙겨 주세요.
따뜻한 온도의 물로 채운 아기 욕조 및 목욕 대야.
크고 부드러운 모자 달린 수건
부드러운 목욕 수건
네모 또는 동그란 화장솜
JOHNSON’S® 탑투토® 베이비 워시와 같은 순한 아기 전용 클렌저
목욕 후…
JOHNSON'S® 베이비 로션같은 보습용 로션이나 JOHNSON’S® 베이비 오일같은 베이비 오일
깨끗한 옷 한 벌
기저귀
속싸개
부드러운 브러시나 빗
기저귀 닿는 부위를 보호해 주는 연고
목욕 준비를 하면서 아기에게 잠시 그 날의 일들을 이야기해주는 시간을 가지세요. 기저귀를 제외한 옷은 다 벗기고 수건으로 아기를 감싸 안으세요.
아기의 머리를 받치고 깨끗한 온수에 적신 원형 또는 사각형 화장솜으로 아기의 양쪽 눈 주위를 부드럽게 닦아 주세요. 동그란 화장솜은 보푸라기가 생기지 않아 쓰기 좋습니다.
각 눈에 새로운 원형 또는 사각형 화장솜을 사용하고, 항상 눈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아 주세요.
만약 딱지(마른 눈곱)가 없으면 눈 주위를 씻을 필요가 없습니다. 눈에는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해주세요.
부드러운 목욕 수건을 물에만 적셔서 아기의 입과 코 주위, 그리고 얼굴 전체를 닦아주되 얼굴의 중심에서 시작해 바깥 쪽으로 닦아 주세요. 귀 뒷부분이나 턱 밑 그리고 목의 주름 부분도 닦아 줘야 합니다. 주의할 점: 귓구멍이나 콧구멍 안에 아무 것도 넣지 마세요. 수건으로 부드럽게 토닥거리면서 말려 주세요.
아기를 수건에 싼 채로 엄마의 손을 아기의 등 밑으로 넣고 손으로 머리를 받쳐 주세요. 나머지 손으로는 목욕 수건으로 아기의 머리를 적셔 주세요. 눈에 자극을 주지 않게 특수 제조된JOHNSON’S® 헤드투토 워시, 같은 부드러운 베이비 워시를 조금만 바른 후 머리 전체를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세요.
클렌저가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물로 아기 머리를 헹궈 주세요. 아기를 바닥에 눕힌 다음 머리를 가볍게 말려 주시고 수건의 모자를 머리에 씌워 따뜻하게 해주세요.
다음으로 부드럽고 믿고 쓸 수 있는, 비누가 함유되지 않은 아기용 클렌저로 몸을 씻겨 주세요. JOHNSON’S® 헤드투토 워시 는 신생아의 모발과 피부에 사용해도 안전할 정도로 순합니다.
수건의 모퉁이로 머리를 감싼 채, 수건을 풀면서 기저귀를 제거해 주세요. 엄마의 손이나 목욕 수건을 적신 다음 비누 거품을 묻혀 아기의 몸 나머지 부분을 씻기면 됩니다. 팔과 손을 포함해 목에서부터 허리까지 씻어 주시고 잘 헹군 다음 두드리면서 말려 주세요. 상체는 체온 유지를 위해 덮어 주고, 다리와 발 그리고 발가락까지 말려 주세요.
불필요한 수분이 남아 있으면 피부 자극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름 접힌 부분도 빠짐 없이 행군 후 말려주세요. 기저귀 채우는 부위는 깨끗하고 따뜻한 물로 마지막에 씻겨 주세요. 여아인 경우, 생식기 부위는 앞쪽에서 뒤쪽으로 씻겨 주세요. 남아인 경우에도 앞쪽에서 뒤쪽으로 닦아 주시면 됩니다. 포경 수술을 받지 않은 남아인 경우 고추와 생식기 부위를 부드럽게 씻겨 주시고 포피는 뒤로 잡아 당기지 말아 주세요.
아기의 탯줄,을 씻기기 전에, 체온 유지를 위해 상의를 입히고 기저귀를 채워도 됩니다. 탯줄 부위는 항상 청결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시키고 탯줄을 기저귀로 덮지 말아야 합니다.
동그란 화장솜이나 네모 화장솜으로 탯줄 부위와 아랫부분을 깨끗하게 닦아 주세요. 탯줄을 깨끗이 관리해주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탯줄 아랫부분이 빨리 마를 수록 탯줄이 빨리 떨어집니다.
아기에게 보습제를 발라 주는 것은 피부 관리의 필수 코스입니다.JOHNSON’S® 베이비 로션 이나 JOHNSON’S® 베이비 오일 같은 부드러운 제품을 사용해 아기의 피부를 보호하고 건강하게 지켜 주세요.
아기에게 옷을 입히기 전에 몸을 완전히 말려 주세요. 옷을 입힌 후에는 체온 유지를 위해 담요로 아기를 감싸 주세요. 아기를 꼭 안아 주면서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면 됩니다.
아기의 정수리에는 두개골이 아직 완전히 닫혀지지 않고 남아 있는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운(숨구멍이라고 함)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있기 때문에 분만 시 머리 크기가 수축되어 아기가 엄마의 자궁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부드럽게 만지고 씻겨주는 것은 안전합니다.